에코시티마트 입점, 상생모델 돼야
전주시가 에코시티 내 대형마트 입점과 관련, 상생을 위한 정책적 대안 마련을 위해 발주한 용역중간보고회가 다음 달 진행된다고 한다. 에코시티 입주예정자들의 생활편의를 위해 당초 전주시가 개발과정에서 대형마트입점이 가능한 용지를 확보했지만 관내 소상공인 보호차원에서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 한데 대해 입주예정자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용역을 통해 대안을 마련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3개월 동안 에코시티내 대형마트 입점에 따른 지역 파급력 분석 및 상생모델 구축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적 제안이 담기게 될 최종 보고서는 연말쯤 나올 예정이다. 특히 용역내용엔 이마트나 롯데마트, 홈플러스등 대형마트뿐 아니라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창고형 할인매장 입주에 따른 긍정과 부정의 파급효과 까지 검토내용에 담기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가 에코시티입주예정자와 소상인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최적의 해법 찾기를 위해 기존 국내 대형마트 하나, 하나의 영업방식과 특성,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 등을 보다 세밀하게 파악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 점에서 일단은 긍정적이라 하겠다.
대형마트 입점이 전주뿐 아니라 전국지방 지자체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뜨거운 감자임은 분명하다. 주민들의 생활편의와 지역상권 피해문제가 첨예하게 부딪친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에코시티의 경우 앞으로 1년여 후면 당장 3~4만여 명의 전주시민들이 이곳에 새로운 삶의 터전을 꾸려야 한다. 허허벌판에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면서 당장 주민들의 편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될 것임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시가 당초 계획한 대로 대형마트입점을 허락해야 한다는 입주예정자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하지만 그간 대형마트 입점으로 피해를 감수해야 했던 인근 소상공인들의 입장도 감안해야 함은 물론이다. 현재는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집단아파트단지지만 이곳에 대형마트가 입점할 경우 인근 주민들의 수요흡수로 인한 불이익 가능성 역시 감안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대형마트입점으로 신규고용창출과 지역산품 납품확대 등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과 함께 지역소상공인들의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와 하는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용역에 담아야 한다. 모두가 만족할 순 없겠지만 최선의 해법을 찾기 위해 더욱 많은 대안을 놓고 고민을 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