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변해야 산다

전주대사습놀이가 위기를 맞고 있다. 상을 둘러싼 뇌물 추문과 함께 집행부를 포함한 보존회 폐쇄성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보존회는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등 비판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지만 진정성을 의심하는 시각은 여전하다. 소위원회에 참여한 인사 가운데 현재 불거지고 있는 사안에 대해 책임질 위치에 있는 사람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다행인 것은 소위원회에서 제기된 사항 가운데 그나마 개혁적이라고 평가를 받는 부분이 있다는 사실이다.
전주시도 최근 불거진 보존회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며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전주대사습놀이와 관련된 대형 계획이 발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터졌기 때문이다. 5월말 전주시는 전주대사습놀이와 관련 중대한 발표를 했다. 보존회의 숙원 사업의 하나인 대사습청 건립을 골자로 하는 전통문화계승 발전에 대한 원대한 계획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국비 80억원, 도비와 시비 각각 60억원 등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20년까지 연면적 3000㎡에 지상 3층 규모로 대사습청 건립한다는 로드맵은 시민들의 큰 환영을 받았다.
당시 시는 이를 위해 전주 대사습놀이를 국가지정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로 계획하고 ‘전주 대사습놀이 국가지정 무형문화재 추진단’을 구성해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전주 대사습놀이가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 이듬해 대사습청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을 실시해 곧바로 공사를 추진하는데 수월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 하반기 예정된 전라북도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와 내년 상반기 문화재청 무형문화재분과 지정가치 심의 및 지정 조사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들도 “지역구 국회의원들과의 정책간담회 등을 통해 지원을 건의한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터진 이번 추문은 전주대사습놀이 자체의 위상과 별도로 전통문화예술도시를 표방하는 전주시의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전주시는 민간단체의 자율성을 지켜주기 위해 직접적 간섭을 배제한 채 보존회의 개혁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보존회는 전주시의 선의를 올곧게 수용해서 스스로 살을 깎는 변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