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한국은행이 강원․인천본부의 화폐수급업무를 재개시키는 것과 달리 전북본부의 업무 재개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전북 여론이 들끓고 있다. <본보 30일자 1면 보도>

이에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에 대해 전북도와 전주시는 물론, 정치권과 상공인협회, 사회단체 등의 전방위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0일 도내 금융업계, 산업계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7일 전주시가 ‘한은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면서 전북 상공인협회, 금융권 등도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다.

전주상공회의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번 화폐수급업무가 재개되는 인천본부의 경우, 화폐수송 거리가 경기본부(수원)와 본부(서울)까지 약 40~50km인 반면 전북본부는 광주전남본부와 대전충남본부까지 거리가 약 80~100km 임을 감안할 때 원거리 화폐 수송에 따른 비용 발생과 리스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처사”라며 “화폐수급 업무의 재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도내 금융권 역시 화폐 수급거래를 위해 원거리 화폐수송에 따른 비용 부담 등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며, 화폐수급업무 재개 요구에 목소리를 보탰다.

도민들도 인근 대도시에 비해 지역 낙후와 차별 등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형평성 차원에서도 반드시 재개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는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관계자는 “지역 분위기에 대해 계속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며 “지역민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본부는 지역 여론이 반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으나, 한국은행 본부 입장은 느긋하기만 하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말씀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답해 전북이 찬밥신세 임을 확인해 줬다. /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