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만 있고 결단이 없는 새정연
안철수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대표의 ‘문·안·박 연대’제안을 거부했다. 같은 당 소속 호남의원 18명은 이에 앞서 문대표가 지난 18일 ‘당대표를 비판하는 의원들은 공천권을 요구하는 사람’이라고 한 광주발언에 대한 사과와 함께 '문·안·박 연대' 제안의 절차상 문제, 그리고 호남민심 회복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란 스스로들의 다짐을 담은 성명서를 냈다.
전날 호남지역 의원들이 모여 ‘호남이 어떻게 더 죽느냐’ ‘문대표가 사퇴해주면 총선 승리의 길이 보인다’ 등의 발언을 쏟아냈던 격앙된 분위기에 비해선 크게 낮아진 수위다. 문대표 역시 사과와 함께 논의부족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하지만 ‘당의 저조한 국민적 지지에 호남 의원들도 깊이 책임을 통감하며 당의 혁신과 통합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한 부분은 해석여하에 따라 향후 더욱 분명한 당내 선명투쟁에 나서겠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여진다. 당의 심각한 내홍은 여전히 진행형중이고 앞으로 더욱 격화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 도당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대표가 사퇴하고 천정배의원, 정동영 전 의원등이 참여하는 통합전당대회를 치러 새 지도부를 꾸리는 게 불가능하다면 탈당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의원이 적어도 다섯 명은 된다고도 했다. 이미 당의 갈등은 최악의 순간을 향해 가는 진행중이며 친노독주, 호남배제의 근원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답이 없음도 분명해 보인다. 
실제 여당에 당당히 맞선 힘 있는 제1야당이 아닌 그저 쪼그라들어도 좋으니 야권에서만 주도권을 잡으면 된다는 식의 철저히 계산된 야당내 1등 전략은 결국 ‘말 잘 듣는 호남정치인 만들기’ 아니며 ‘호남 버리기’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절대 용납할 수 없단 게 당내 비노측 인사들의 우려다. 그리고 지역주민들 역시 당지도부의 이같은 기류를 알기에 ‘그러면 우리가 먼저 버린다’는 경고이기도 한 ‘계속된 지지율 하락’에 가세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지난 1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창당한지 불과 두 달도 안 된 신한민주당이 신당돌풍을 일으키며 67석을 차지한 반면 직전 4년간 제1야당이었던 민주한국당이 35석으로 제2당으로 전락했던 적을 상기해 보기 바란다. 낸 편이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버릴 수도 있는, 그런 것이 선거 민심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