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이해 관련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난항을 겪던 익산공립단설유치원 설립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익산 시민 대부분이 단설유치원 설립을 찬성하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온데 이어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이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공공토론위원회(이하 토론위)는 시민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찬·반 설문조사 결과, 찬성 응답이 83.1%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대는 16.9%에 그쳤다. 토론위는 ‘공립단설유치원 설립을 지지하는 시민들의 뜻에 따라 최종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교육청과 도의회에 제출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26일에는 익산지역 시민단체들이 공립단설유치원 설립을 촉구하고 학부모들도 여기에 적극 참여하고 나섰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첫 번째는 단설유치원 설립에 관한 찬반 의견을 객관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찬반에 대한 의견을 공론화할 기회가 있었지만 일부 이해단체의 거부로 성사되지 못해, 찬반에 대한 시민 여론을 확인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이번 조사결과 전 연령대에서 찬성이 80%를 넘어섰으며 미취학자녀를 둔 학부모인 30대 연령층에서도 찬성에 더 많은 응답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공립단설유치원으로 불이익을 받는 다고 주장하는 일부 이해단체 외에는 뚜렷하게 반대할 명분이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공립단설유치원 설립에 미온적이었던 전북도의회 의원들의 입장 변화 여부도 주목된다. 공공토론위원회가 ‘일부의 반대와 갈등을 이유로 도의회가 할 일을 또다시 미룬다면 익산의 교육은 후퇴만 거듭할 것이고 갈등과 반목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낸데 이어 시민단체들이 ‘공립단설유치원 설립에 대한 간절한 뜻을 외면한다면 해당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제 실시 등 결연한 의지를 보여줄 것’이다고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공은 전북도의회로 넘어 갔다. 지난해 도의회의 결정에 따라 발족한 토론위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인 만큼 그 신뢰성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도의회는 단설유치원 설립을 찬성하는 대다수 익산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