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화합의 상징적 의미뿐 아니라 경제적 교류확대를 통한 실물경제 활성화에도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될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연결사업과 전주~김천간 철도의 조기 건설을 요구하는 전북도와 경북도의 공동건의문이 정부에 제출된다.

최근 경북도 김관용지사를 대신한 실무과장이 전북도를 방문, 영호남의 통합과 상생을 위해 고속도로와 철도건설을 통한 교류확대를 위해선 정부의 국가계획에 이들 사업 반영이 필수적인 만큼 전북도와 공동으로 이 문제에 대처해 가자는 내용이 건의문을 전달했다. 새만금동서통합도로 기공식과 함께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된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연결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양도가 협의키로 한 후 그 첫 실천적 의미의 공동건의문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일단 의미가 작지는 않다.

하지만 국가계획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양도지사가 서명한 공동건의문건 하나로 수조원이 소요되는 사업의 추진 결정을 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이 대부분이다. 그동안 두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만나 정치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풀기로 합의 했던 게 한두 번이 아니지 않은가. 포항출신 이병석국회의원(전국회부의장)은 지난해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타당성만 따진다면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열차나 미국의 대륙횡단철도는 건설할 수 없었다며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역설하기도 했었다.

그렇게 했는데도 경제성과 원칙만 고수하는 정부다. 황교안국무총리가 지난 7월 새만금에서 경북포항을 잇는 동서통합도로의 의미를 언급하며 동서화합을 강조하기도 했지만 관계부처는 미동도 없다. 두 지역 도지사는 물론이고 모든 정치권이 총동원돼 한마음 한뜻으로 기재부나 건교부에 사업의 당위성을 재차 설명하고 조속한 결단을 촉구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안이 될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건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이대론 안 된다. 주변의 모든 정치력과 지자체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더욱 결집된 힘이 필요하다. 망국병이라고 하는 지역감정 해소 차원에서도 영호남의 길을 뚫는 일은 마음을 통하게 하는 첫 걸음임을 알리고 결단을 얻어내야 한다. 부처에서 안 되면 대통령을 설득해서라도 숙원을 해결해야겠다는 의지를 갖고 덤벼도 힘에 부칠 텐데 달랑 건의문 한건으로 이게 될 일이겠는가. 대처를 잘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