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메산골영농조합법인(농식품분야)
계육, 오리고기를 가공하는 두메산골영농조합법인은 일자리창출형 사회적기업이다.
이를 증명하듯 2011년 사회적기업 인증 당시 17명이던 종업원 수가 2015년 10월말 현재 54명으로 약 3배 이상 증가했다.
이 중 취약계층이 22명(40.7%)인데, 결혼이주여성 5명, 장애인 8명, 고령자 9명이 일하고 있다.
특히, '두메산골'은 장애인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취업실습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회사 자체적으로 전문가 장기 교육과정을 진행함으로써 국적취득과 가정생활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다.
'두메산골'은 사회적기업 인증 당시 40억원이던 연간 매출이 지난해 80억원이 넘을 정도로 성장한 축산물 제조업 기반의 사회적기업이다.
'소비자가 중심이다'는 경영방침으로 회사를 키워가고 있는 '두메산골'은 건강한 일자리 제공은 물론, 지역현안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미혼모시설, 장애인단체 등 30여개 기관에 지속적으로 현물 및 현금 기부활동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동그라미플러스(제조분야)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 일반기업의 취업이 불가능한 취약계층에게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자립기반을 도모해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기타 사회적기업이 있다.
'동그라미플러스'는 경제적 자립 환경을 조성하고, 직업인으로서의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을 확보하며,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의 통합 경영관리 시스템을 확립함으로써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모델이 된다는 비전도 갖췄다.
이 중 '육포사업단'은 장애인 근로자 10명과 비장애인 근로자 2명이 함께 가공반과 포장반으로 편성, 국내산쇠고기와 돼지고기, 호주산 쇠고기로 육포를 만들어 국내 온라인 마켓과 오프라인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기업이다.
또 '목공예사업단'은 장애인 근로자 10명이 생산을 하고, 목공예품과 함께 원목 체험자재를 개발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교실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이들 사회적기업들은 중증장애인 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적통합을 꾀하는 단체들로, △분기별 운영위원회 개최 및 소식지 발행 △장애인 근로자 상조회 운영 △연 2회 장애인근로자 워크샵 및 현장학습 진행 △위생, 안전, 소방, 인권, 성 등 각종 교육을 진행하며 취약계층 자활을 돕는다.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기타분야)
'의료사협'은 병이 났을 때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틀을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힘을 모아 협동조합 방식으로 의료기관을 설립·운영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또한 건강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역의 문제이며, 따라서 혼자가 아닌 지역주민의 협동으로 전체의 건강을 이룰 수 있다는데 동의하는자들의 모임이다.
2004년 보건, 의원, 한의원으로 출발한 의료사협은 이러한 소셜미션을 바탕으로 제2014-161호 기타형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의료사협'을 통해 이뤄진 올해 지역 내 의료봉사는 35회에, 2,684명이 혜택을 받았다.
'의료사협'은 지역 내 복지관, 문화관, 양로원, 자활센터, 축제현장, 장터 등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한방진료 및 혈압·맥박·혈당·체성분 등을 검사해준다.
'의료사협'은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는 활동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의료와 건강의 문제를 협동의 힘으로 해결함으로써 건강과 나눔이 함께하는 공동체를 추구하는게 '의료사협'"이라며 "특히,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운영과 함께 믿을 수 있는 좋은 의료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등이 이뤄진다"고 차별성을 설명했다.

▲테미즈(기타분야)
(유)테미즈는 사회적기업들의 온라인 판매 판로지원을 위한 기타 사회적기업이다.
(유)테미즈는 온라인 전문 기획, 마케팅, 디자인 등의 사업을 통해 사회적기업들의 사업 지속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매출 증대를 통해 고용 지속 및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게 소셜 미션이다.
전문MD 2명, 디자이너 2명, 상품관리원 3명이 전주에 사무실을 두고 온라인-유통, 상품 프로모션 전문 기획, 마케팅, 디자인 기획 등을 담당한다.
현재 온라인 B2C 시장 판로 개척을 하고자 하는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전문 기획을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배송 물류사업도 병행한다.
(유)테미즈는 전문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에 온라인 유통, 기획, 마케팅 등의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경제간 공유 플랫폼 개발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등 타 사회적기업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