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농촌 및 산간지역을 오가는 남원 시내버스의 요금을 단일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남원시의회 김종관 의원은 “웬만한 농촌 가정에서는 개인 차량을 1대씩 소유하고 있어 농촌 시내버스는 말 그대로 노약자, 주부, 학생들을 위한 전용 자동차로 변화됐다”면서 “그러나 경제적 수입이 없는 노약자, 학생들에게 버스 요금은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며 요금 단일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남원 시내버스 운임은 10km내 기본요금은 1250원이며, 기본요금을 제외한 매 km당 116.14원을 적용하는 거리·가산 운임체계를 병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같은 남원시민이면서도 최고 5850원까지 요금을 차등 지불하고 있다.

때문에 시내권에서 거리가 먼 지역에 거주하는 노약자, 학생들은 교통비 부담이 적지않은 상황이다.

남원시와 남원군이 통합돼 현재의 ‘도농복합형’ 남원시가 된지 벌써 20년이 흘렀고, 그동안 읍·면과 동지역으로 이원화돼 있던 주민세가 올해 부과분부터 동일 금액으로 납부토록 지난 6월 관련 조례가 개정됐으나 버스요금은 아직 요지부동이다.

다른 자체단체의 경우 농촌버스의 주요 승객인 교통 약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같은 행정구역 안에서의 버스 운임 차등의 모순을 해소하기 위해 단일 요금제를 시행하는 곳이 많다.

도내에서는 전주시와 완주, 동부 산간지역인 무주·진안·장수가 단일 요금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경북 경주·영덕·상주, 충북 제천·음성·진천·보은·영동·괴산, 충남 서천, 강원도 횡성 등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현재의 남원시 기본요금인 1250원으로 단일요금제를 시행한다면 최대 78%의 요금 할인이 적용돼 경제적 약자인 노약자와 주부, 학생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또한 지리적 여건에 따른 비싼 운임체계로 인해 시내 상권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던 주민들의 시내권 방문이 늘면서 대중교통 이용 증가와 시내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도 발생하게 된다.

다만 버스 업체의 금전적 손실 발생은 불가피하다.

때문에 버스업체에 대한 효율적인 재정 지원을 위해 보조금 지원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시행 1년 후 요금 단일화에 따른 이용객 증가 등 면밀한 수지 분석을 통해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는 자구노력이 요구된다.

김 의원은 “현재 농촌버스 주 이용객인 고령자, 주부, 학생들과 관광객들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를 시행해 보편적 교통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며 남원시의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