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이후 새롭게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수도권 내 100여 기관을 대상으로 한 ‘제2차 지방이전 계획을 수립해야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안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윤덕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전주 완산갑)은 15일 경제분야 대정부질의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제18조)은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을 단계적으로 지방으로 이전하는 시책을 추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는 2005년 이후 새롭게 지정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확정하는 추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총리를 상대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인데, 국가균형발전 정책 수립 차원에서 추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을 서둘러야 하는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2005년 6월 수도권에 있던 154개의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확정했고, 이 가운데 123개 공공기관이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확정 이후 100여 기관이 새로 '공공기관'으로 지정됐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의 기관 본사나 본부가 수도권에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에 있는 신규 지정 공공기관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코레일관광개발,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등이다. 이들 공공기관은 정부의 기존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김 의원은 한국도로공사가 부채감축 차원에서 내년도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산을 감액 조정했으나 정부안 확정단계에서 4000억원 정도 증액됐고, 이 중 대부분의 예산이 특정지역에 편중된 상황도 지적했다.

그는 “한국도로공사는 내년 사업규모를 당초 1조3506억 원 수준으로 계획(국고 포함 2조5010억 원)했고 국토교통부 부처안도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됐으나 국회에 제출된 정부안에서는 1조7380억 원 규모(국고 포함 3조574억 원)로 대폭 증액됐다”면서 “특히 이 과정에서 원래 전국 대부분의 고속도로 사업계획 예산이 감액됐으나 대구순환고속도로 예산은 당초 999억 원에서 3377억 원 증액된 4376억 원으로 편성되는 등 특정지역의 사업들이 대폭 증액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의 경우 유일한 고속도로 건설사업인 새만금∼전주 구간 사업이 국토부 안으로 올라온 70억원 마저도 전액 삭감돼 0원으로 편성됐다”고 지적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