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동성 영성시 정부 관계자들이 고창군 복분자 등 특화작물 벤치마킹과 양 도시 간 물적·인적 교류를 위한 협의차 (재)베리&바이오식품연구소(이사장 박우정)를 전격 방문했다.

손국경(孙国庆) 영성시 정부주한대표처 수석대표, 우파(于波) 영성시 경제개발구 부국장, 왕충승(王忠升) 영성시 정부주 한국대표 등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지난 4일 고창 복분자 클러스터 단지와 베리&바이오식품연구소를 방문해 첨단 연구시설 및 공동가공센터(GMP/HACCP) 생산시설을 둘러봤다.

영성시 관계자는 “영성시와 고창군의 자원을 이용한 물적·인적교류를 통해 상호 교류 협력을 강화 해 나가겠다”며 "복분자, 인삼, 다시마, 해삼, 전복 등을 활용한 제품개발 및 다양한 상품에 대해 중국수입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문규환 소장은 “고창의 베리류 등 특화생물자원과 중국 산동성 영성시의 특화자원을 접목한 새로운 제품개발을 시도하는 한편 관내 가공업체의 중국 진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동성 영성시는 우리나라와 최근접 지역으로 산동반도 최동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68만명의 인구와 1392km 면적으로 중국에서 국가 친환경 모범 도시로 선정되는 등 고창군과 닮은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