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
● 장수 산서중․고등학교

깊은 가뭄에 농부의 마음을 헤아리는 생명수 같은 단비가 내리는 아침.
계속되는 가뭄으로 메마른 논과 밭의 작물들이 갈증을 해소하는 이슬비를 느끼며 충, 효, 예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산서중고등학교를 찾았다.
멋진 외모 못지않게 반갑게 맞이해 주시는 김미숙 교장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산서중고등학교와 김교장의 교육이야기를 나눴다.

- 산서중고등학교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죠?
▲산서중고등학교는 장수군 산서면 보산로 1852-6에 위치하며 임실과 남원 사이에 인접해 이웃하고 있는 충․효․예의 고장 산서에 자리 잡고 있다.

1968년 3월 28일 산서중학교 개교, 1986년 3월 3일 산서고등학교가 개교하여 1999년 3월 1일 산서중‧고 통합학교가 되었으며 2015학년도 산서중 제45회 졸업식 16명 포함 총5,626명을 배출, 산서고 제27회 졸업식 22명을 포함 총 1,483명을 배출했다.

산서중 36명, 산서고 52명, 산서중고 총 88명의 학생들이 26명의 교직원과 함께 ‘Happy PRIME’을 통한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열심히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2014년 다목적체육관의 완공으로 예체능 교육활동 및 지역사회 문화센터의 역할을 실현하고 있다.

- 교장선생님의 2015년 교육방안 및 목표는?
▲ 산서중고등학교는 꿈‧보람‧감동의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경영방침으로 품격 있는 학생, 존경받는 선생님, 매력 있는 학교, 소통과 자부심이 함께하는 산서 교육 한가족을 표방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Happy PRIM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열정이 넘치는 교사들은 ‘Happy PRIME’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개선과 학생 성장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21세기를 이끌어갈 참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 추진중인 ‘Happy PRIME’ 프로그램 교육은?
▲ ‘Happy PRIME’ 프로젝트 중 R(독서교육)은 행복한 독서습관을 통한 나눔과 소통의 문화를 확산하고 학력 신장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행복한 독서 활동이다. 매일 아침 독서시간을 운영하고, 전교사, 전학생, 전학부모가 함께하는 원스쿨 원북 행사, 문학기행을 추진하여 이 때 독서 골든벨, 작가초청 강연, 다양한 독후 활동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또한 학부모, 교사 독서토론 동아리활동은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소통과 배려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Happy PRIME’ 프로젝트 중 I(글로벌교육)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주력, ‘산서 영어 Cafe’ 프로그램을 매일 요일별 특별활동으로 운영, 원어민 원격 화상강의, 수준별 팀티칭 영어회화 수업을 실시하고 이러한 다양한 활동은 개인별 포트폴리오로 단계적으로 기록하여 학생들의 진로 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역점사업으로 ‘Happy PRIME’ 프로젝트 중 Happy(행복교육)는 1인 2악기, 1스포츠 활동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취미와 적성, 진로를 고려한 특기적성 동아리 활동으로 개개인의 특기를 신장하고 행복한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산서 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해 학교 축제 및 지역 의식행사에 참여하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확대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장이 되고 있다.

2015학년도 2학기부터는 Happy PRIME’ 프로젝트 P(진로체험교육)으로 중학교 1학년에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여 지역과 학교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교과간 융합수업, 꿈 로드맵 진로 프로그램 등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전형적인 산촌 학교의 장단점과 통합학교의 장단점은?
▲ 우리 산서중고등학교는 산촌 학교로 88명의 학생이 함께 뛰놀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속에 학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예의와 전통이 숨쉬는 지역에 소재하여 학교폭력 제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 교정 곳곳에서는 밝고 명랑하게 인사하는 소리와 웃음이 넘쳐나는 행복한 학교이다. 현재와 전통이 공존하는 지역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역량 있는 학교로 발돋음하기 위해 더욱 노력 할 것이다.

산촌 통합학교의 단점인 문화예술적 기회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6년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1인 2악기 학생오케스트라를 운영, 협동심과 인내력 끈기와 예술적 소양을 습득하여 풍요로운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다목적체육관과 잔디구장의 조성으로 1인 1스포츠를 확대해 건강한 신체에서 푸른 꿈을 원대하게 품고 자신의 미래를 힘차게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호연지기를 길러 나가고 있다.

- 마지막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에 하고 싶은 말은?
▲ 재미있게 배우고 탐구하는 학생, 진실하고 예의바르며, 건강하고 봉사하는 학생으로 성장하기 바라며, 지금처럼 끊임없이 연구하고 사제동행으로 존경받는 스승상과 자녀와 같은 마음으로 제자사랑을 실천하시는 열정으로 지도하시는 선생님, 학부모는 교직원을 신뢰하고 학교교육을 신뢰하며, 함께하는 교육의 동반자가 되어 사랑과 정성이 가득한 참 좋은 학교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 김미숙 교장 이력 및 교육관
김미숙 교장은 완주 삼례가 고향이며 원광대학교 사범대학(음악교육)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 남원 용북중학교 교사, 2004년부터 용북중학교 교장재직 4년 동안 폐교위기의 학교(전교생 46명)를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전국단위 자율학교(전교생 180명)로의 변화에 앞장선 후, 전라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로 근무하며 연구학교지도, 학교평가, 교육자료개발에 힘써오다가, 2013년 9월 산서중고등학교 교장으로 부임했다.

김교장은 “뿌린 대로 거둔다.”는 진리를 되새기며 학교 교육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산서중고등학교 교육공동체에게 꿈, 보람, 감동을 주는 행복한 학교로 우리 교육의 미래가 밝고 희망으로 가득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농산촌 작은학교에서 사교육 없이도, 누구나 학교에서 최고의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미래역량강화에 더욱 노력하고 있다. 다목적 체육관 완공과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명상숲(학교숲)완공, 천연잔디구장(트랙)을 조성 중에 있으며 교육복지환경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우리 학생들이 참되고 바르게 자라도록 가르치고, 어른이 되어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몫을 하고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