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북도와 광주·전남도가 지자체간 인사교류 대상 공무원의 직급과 분야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가운데 ‘공통분모’인 호남실학원 건립 문제의 실타래가 풀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보 5월19일자 2면 보도>
27일 도에 따르면 도는 호남권 정책협의회에서 광주광역시·전남도간에 인사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29일 광주에서 열릴 예정인 정책협의회에 앞서 실무협의회를 가진 호남권 지자체는 우선 문화·관광분야를 대상으로 각 1명씩 5급 사무관급 공무원을 교류할 방침을 정한 상태다.
인사시기에 대해서도 윤곽이 드러나 빠르면 7월께 정기인사에서 곧바로 인사교류를 시행할 계획이다.
호남권 시·도간 인사교류는 당초 4급(서기관) 과장급 공무원을 파견하는 식으로 교류가 검토됐지만 직급을 한 단계 낮춰 시행하고 연차적으로 직급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호남권 정책협의회에는 단체장들이 직접 참석해 협력과제들에 대해 논의는 물론, 쟁점사항은 어느정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민선6기 ‘송하진호’가 공약으로 내세웠던 호남실학원 건립과 관련해 지자체간 합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는 호남실학 사상의 체계적 발굴과 연구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호남실학원’ 건립을 추진하다 현재 무기한 중단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전남이 전북과 기관성격이 비슷한 ‘호남권 한국학 연구기관’인 한국학 호남진흥원을 공동 설립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전남은 호남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정리하고 기존 연구기관의 허브역할을 위한 기관 설립을 목적으로 내달 설립추진단을 구성한다.
이들 지자체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 호남실학원 건립 추진상황도 살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외톨이로 몰린 꼴마저 그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 2013년 부안군 보안면 우동리 일대 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부지 내에 19억원을 들여 호남실학원(건축연면적 330㎡) 건립을 추진했었다.
여기에 민선6기 들어 총사업비 180억원을 투입해 3층 규모로 ‘반계 실학박물관’을 건립하는 방향으로의 사업 확대 계획도 내놓았지만, 부안군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학술적 행사 지원으로 전환해 사실상 건립사업은 멈춘 상태다.
전북도 기획관리실 관계자는 “지난 실무협의회서 협력과제에 대한 논의를 벌였지만 결정을 짓지 못했다”며 “지자체간 포기할 수 없는 사업들이 있지만 협의회 본래 취지를 감안해 호남권이 상생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