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농촌을 찾는 도시민들에게 농촌의 가치와 지의 특성을 전문적으로 홍보해 농촌관광을 선도할 농촌관광 해설가 양성에 나섰다.

농촌마을 해설가 양성사업은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전통, 홍보, 기획 등을 교육하고 도농교류와 농장체험, 6차산업화 등 농어촌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 6일부터 14일까지 순창군민을 대상으로 농촌마을 해설가 과정 교육생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군은 접수 된 대상자 중 최종 20명을 선발해 5월 2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총 90시간 이상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교육 내용은 농어촌 마을에 담긴 역사와 사상, 전통문화 탐구, 마을 해설체계와 다양한 기법, 자원발굴 및 자료제작, 기획안 작성 등 주로 마을의 유무형 자원과 이를 홍보할 기법 등을 교육하게 된다.

군은 도에서 인증한 전문기관에 교육을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며 수료시 도지사 인정하는 수료증도 제공하게 된다.

또 군에서는 수료생을 최근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레일그린 순창여행과, 농촌체험관광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 장성용 계장은 “농어촌 마을 해설가 과정은 지역의 주민들이 도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농촌마을의 역사문 문화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본적 시스템을 만드는 교육이다” 며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도농교류와 농촌관광의 이끌 수 있는 리더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모집 대상은 순창군민으로 농촌 체험농장 운영과 농촌 해설 전문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군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063 - 650 - 5131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