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풍수해저감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정대로 수립을 완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2011년 말에도 종합계획 수립을 밝힌 바 있지만 현재까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전북도는 시군에서 추진중인 풍수해 저감종합계획이 마무리되는 오는 6월부터 2년에 걸쳐 도내 전 지역(8067㎢)에 대한 도 차원의 풍수해 저감종합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는 24억원으로 도는 우선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은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과 같은 각종 풍수해로부터 도민들의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풍수해 특성과 재해위험도 등 풍수해 전반에 대한 내용들도 다뤄진다.
또한 풍수해에 대한 예방대책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방재분야 최상위 계획으로, 광역단위 계획은 기초자치단체의 계획을 토대로 수립하게 돼 있다.
당초 전북도는 2014년까지 종합계획을 마련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도내 일부 자치단체의 계획수립이 지연되면서 전북도도 덩달아 종합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2013~2014년에 풍수해 관련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면서 지자체들의 관심도가 떨어진 때문으로 해석된다.
현재 도내 14개 시군 가운데 군산·익산·정읍·남원·김제·완주·장수·임실·순창·부안 등 10곳은 정부 승인을 완료했고, 전주·무주·고창 등 3곳은 심의 중이며, 진안군 한곳은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진안군이 용역을 마치고 오는 6월까지는 중앙부처 심의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 단위 종합계획 용역추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문제는 도 차원의 종합대책이 시군에서 세운 종합대책과 어떻게 차별성을 갖느냐는 것이다. 이미 시군에서 수립한 계획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광역단위 종합계획을 수립한 곳이 아직까지 한곳도 없어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어려운 건 사실이다”면서 “국민안전처에 지속적으로 문의하고, 용역을 통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