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투자유치 방향이 민선6기 들어 대수술을 예고하고 있다. 그동안 투자유치가 대기업·제조업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투자규모는 작더라도 실제 투자로 연결되고, 일자리창출 효과가 확실한 기업들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유치는 총 132개로 투자예정액 8766억원, 고용예정인원 5181명 등이다. 올해도 현재까지 17개사와 651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에 따른 고용인원은 423명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는 지난 2010년 이후 연간 120~130여개의 기업 유치를 해오고 있다. 단순 숫자만 놓고 봤을 때는 적지 않은 규모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와 내수부진이 겹치면서 투자와 고용 등의 경제적 효과가 낮아지는 등 내실이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도의 투자유치 방향 전환도 이런 이유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거액의 투자유치 MOU를 체결했어도 실질적인 투자로 연결되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고, 또 이들 기업에서의 고용인원이 많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가 투자금액에 따른 고용인원을 파악한 결과 대기업의 경우 50억원에 1명, 중소기업의 경우 10억원에 1명꼴로 나타났다. 또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지역주민 채용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작지만 알짜배기 기업유치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의 달라진 투자유치 기조는 이미 감지되고 있다. 지난 11일 익산산단에 유치한 3개사는 경영상태가 양호할 뿐만 아니라 동종업계에서 기술력이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향후 전북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들 3개사의 투자규모는 160억원에 불과하지만 고용인원은 100명으로 투자액 대비 고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ICT를 비롯해 탄소, 자동차 등 뿌리산업 분야 기업유치를 위해 조례 개정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능성 모바일게임센터 설립,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 콘텐츠 코리아 랩 공모 선정 등 ICT 관련 사업추진 및 기업유치 기반이 마련되면서 지원근거의 필요성이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현행 조례는 제조업 중심으로 상시고용인원 20명 이상, 10억원 이상 투자시 투자금액의 10% 범위에서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그러나 도가 향후 투자유치 중심에 두고 있는 ICT기업들의 경우 투자금액이 크지 않을 뿐 아니라 근무인력도 많지 않을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투자금액 1억원 이상, 상시고용인원 5명 등과 같이 보조금 지원 조례를 대폭 완화해 관련 기업들의 유치를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관련기업의 의견수렴을 마치고 3월부터는 본격적인 조례 개정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면서 “전반적인 경제여건을 좋지 않지만 탄소, ICT, 성장동력, 뿌리기업 등의 유치를 통해 올해 635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