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주천면 고기삼거리에서 정령치를 거쳐 도계쉼터를 잇는 구간이 지리산 산악철도를 건설하기에 가장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남원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김기환)이 지난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지리산 산악철도 세미나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박사는 ‘지리산 산악트램의 경제성 평가’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엄 박사는 “지리산은 동절기에는 도로결빙으로 차량운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어 관광객들이 접근하기 어렵다”며 “산악철도가 설치되면 4계절 관광자원의 활용과 동물 및 환경보호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엄 박사는 또 산악철도가 설치되면 산악철도를 이용하는 관광객이 비수기 월평균 관광객 수와 비슷한 6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경열 박사는 ‘산악교통시설의 지역관광활성화 효과’ 주제발표에서 “산림을 여가·위락 및 휴양 등 관광목적으로 활용하는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의 78.2%가 산림활용 및 이용에 긍정적으로 대답하고 있다”면서 “산악철도 설치를 통해 산악 공간의 경제적 가치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교통연구본부 서승일 박사는 ‘산악지역 교통 편의성 향상을 위한 산악트램 기술 개발’ 주제발표를 통해 “도로와 겸용이 가능한 친환경 트램은 급경사 급곡선 지역에서 운행할 수 있어 산악지역에서 적합하고 건설 및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며 “세계 최고 저진동 저소음 랙피니언을 적용할 경우 스위스 융프라우 산악철도 소음 89dBA보다 10dBA 이상 소음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산악철도 세미나에는 남원시 관계자와 독일 큐브라이란드 카르텐 리인만(Carten Lienmann) 한국지사장, 문화관광연구원 김영준 박사, 국토교통진흥원 이동일 선임연구원, 경기대 한범수 교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경철 박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지리산은 철쭉, 진달래, 원추리꽃, 주목, 상수리나무 등 1470여종의 자생식물이 분포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인 반달곰이 서식하는 등 대한민국 생태계의 보고다.
그러나 겨울철 결빙으로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5개월은 차량 통행이 제한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지역경제에 심각한 위험이 되고 있다.
1980년 지리산 관통도로(지방도 737․861호선)가 개설돼 차량들이 운행되고 있지만 이로 인한 소음․공해 발생과 함께 매년 60여건의 로드킬이 발생해 또다른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리산 관통도로에 친환경 녹색교통시스템인 산악철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은 물론 지역 출신 향우들도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 남원시도 명실상부한 휴양․힐링 산악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산악철도 건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남원=김수현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