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소형빗물이용시설 확충사업’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빗물이용시설은 지난 2009년 전주 삼천1동주민센터를 시작으로 22억3600여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관공서와 아파트, 학교 등의 시설에 75개소가 설치됐다.

이들 시설의 저류용량만 4077㎥에 달해 조경용수와 텃밭, 화장실, 청소 등의 생활용수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일부 시설은 수년간 가동조차 못하고 있으며, 당초 약속했던 수도요금 감면혜택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전주지역의 A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주민들은 지난 2012년 1억4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민간시설 중 도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1400㎥ 용량의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했다.

이 시설에는 주민들이 자부담 4000여만원을 들였지만, 설치 후 가동하려다 보니 수압이 약한 탓에 3년째 사용도 못하고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도내 지자체들이 빗물이용시설 확대를 위해 시설을 설치한 곳에 대해서는 수도요금 20~30% 감면혜택을 약속했지만 이마저도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치고 있다.

한 달에 어느 정도의 빗물을 재활용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계량화 시설이 없어 수도요금 감면혜택을 받은 곳은 단 한곳도 없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빗물이용시설 확대를 위해 요금감면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지만, 기존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전북도는 오는 2018년까지 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다세대주택 등 100개소에 소형 빗물이용시설을 연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