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민들은 군산항에 방사선 감시기를 설치하기 전까지 일본산 고청 수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 박재만(새정연 군산1)의원은 28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군산항 일본산 고철수입 문제와 관련해 군산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ARS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산 폐고철 수입여부에 대해 군산시민 절반 넘게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방사능 오염여부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탔다.
군산시민 42.8%가 일본산 폐고철 수입여부에 ‘잘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공항 및 항만을 통한 고철 수입 시 방사능 오염여부 확인 제도에 대한 인지 여부도 36.3%가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군산시민 91.4%는 일본산 고철에 대한 방사능 오염여부 확인 필요성에 ‘매우 공감한다’고 밝혔으며, 방사능 오염여부 확인 없이 군산항으로 일본산 고철을 들여올 경우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 76.1%가 ‘근로자들과 군산시민의 건강위협’이라고 답했다.
또 군산항에 방사선 감시기 설치 이전까지 고철 수입 전면 중단 필요성에 대해 84.9%가 ‘적극 동의한다’고 대답했다.
박 의원은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군산항으로 들어오는 일본산 폐고철 수입에 대한 군산시민들의 우려가 분명히 확인되었다”며 “지역사회 의견을 고려해서 연말 군산항에 방사선 감시기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고철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물류비용이 들더라도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되어 있는 다른 지역 항만을 통해 고철을 들여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김관영 국회의원이 밝힌 바에 의하면 군산항에서 하역된 일본발 컨테이너 중 방사능 검사를 받은 사례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폐고철은 아예 방사능 검사를 전혀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이는 일본산 고철을 무분별하게 수입하고 있다는 지역사회 비판여론에 대해 반박하면서서 군산항 고철 방사능검사와 관련 총 3차에 걸쳐 전량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는 관련 기관의 해명이 거짓임을 뜻하는 것이어서 지역사회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다.
○ 이번 ARS여론조사는 여론조사 대행기관은 윈폴(Win Poll)이 지역비례 할당 무작위 추출방식을 적용해 군산시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지난 24일 1일 간 이뤄졌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