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무작정 끼어드는 초보운전 차량들이 많다.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운전자가 “깜박”하고 방향지시등을 안 켜는 것이 잘못된 운전습관 때문일 것이다.

그까짓 방향지시등을 안 켜는 것 갖고 웬 호들갑이냐고 가볍게 여기는 운전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도로교통법 제38조1항에 따라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으면 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우리는 기본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한 “세월호사건”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세월호사건은 기본을 무시했기에 빚어진 참사다 기본만 잘 지켰더라면 이런 비극은 없었을 것이다.

운전 중에 내 앞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점등하지 않아 위험했던 경우가 있을 것이다. 방향지시등이 노랑색인 이유는 야간이나 주간에도 어떤 차량의 불빛보다 더 잘 눈에 띄기 위해서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다면 가장 기본적인 운전예절을 지키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다.

방향지시등의 그 심각성은 S방송사에서 하는 프로그램 중 “블랙박스로 본 세상”에서도 알 수 있다.

방향지시등 내가어디로 가는지 알려주는 고마운 “깜박이”입니다.

작은 배려가 교통사고 없는 선진교통문화 정착하는데 지름길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고, 방향지시등을 깜박하지 마시고 내 차량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를 알려주세요. 교통문화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통질서가 정착되길 기대해본다.

강재길 임실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