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을 가리켜 '가정의 달'이라고 하지만, 그만큼 지출 비용도 커 직장인들은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 직장인 949명을 대상으로 '5월 기념일들 중 어느 날이 가장 부담스러운지' 복수응답하게 했다.
그 결과, 8일 어버이날이 가장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응답률 87.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5일 어린이날(22.3%), 15일 스승의날(10.9%), 21일 부부의날(3.5%) 순으로 부담스러운 기념일이라 답했다.
직장인들이 어버이날과 어린이날 등을 부담스러워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컸다.
'선물과 용돈 등 경제적 지출이 커서 해당일이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응답률 78.2%로 가장 높았고, '바쁜 와중에 시간을 쪼개서 여행 또는 식사 자리를 마련해야 해서'(24.3%), '선물 마련과 식당 예약 등이 번거롭기 때문'(17.0%), '어딜 가나 사람들로 북적이기 때문에 피곤해서'(16.1%) 등이라 답했다.
이 외에도 '부모님들이 서로 받은 선물을 비교하기 때문에 형제간 용돈 액수가 달라서 비교되는 것이 싫다' 등의 이유도 있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어버이날 부모님께 드릴 선물의 유형으로는 '현금'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출한 비용에 대해서는 기혼 직장인들이 60만여 원, 미혼 직장인들은 29만여 원을 계획하고 있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