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정치가 나하고 관계없는 곳에서 관계없는 사람들에 의해 행해진다고 여긴다. 그러나 현대인이 눈을 뜨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부딪치는 갈등과 문제의 해결방안이 다 정치의 영역이다. 우리 삶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큰 변수인 것이다.

이동우가 펴낸 ‘김대중 대통령 정치리더십’은 현대사회 모든 문제의 해답이라 할 수 있는 정치리더십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조명한다.

리더십 하면 떠오르는 인물 중 하나인 김대중 전 대통령은 생전부터 고인이 된 지금까지 논쟁의 중심에 있는 정치가다. 그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엇갈리지만 저자의 경우 일제강점기에는 청년사업가로, 독재정권에서는 민주주의를 지키는 야당 정치인이자 통일 운동가로, 대통령으로서는 IMF위기를 극복한 인물로 한국 현대정치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강조한다.

책에서는 김 전 대통령 재임기간 최대 국정과제인 IMF외환위기와 햇볕정책, 국가인권기구 설치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리더십을 미국 정치학자 터커(R.C. Tucker)의 리더십 기능론을 활용해서 규명한다.

2012년 박사학위 논문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리더십 연구’를 수정, 보완해 모두 6장으로 구성한다. 발간 이유와 김 전 대통령의 생애, 정책 방향, 특징 등을 글쓴이의 시점에서 재해석한다.

익산 출생으로 전북대 대학원 정치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정치 칼럼니스트와 WIN-POL 정치컨설팅 대표, 맑은정치포럼 대표로 활동 중이다. 도서출판 선명. 227쪽. 18,000원./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