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진북동 동양아파트인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조합)이 조합원들간 찬반 여론이 나눠지면서 난항이 예고된다.
특히 지난달 열린 조합 정기총회 시 찬반 조합원들이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자 경찰이 제지에 나서는 등 사업 추진이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해당 사업의 주택지역 조합원 측에 따르면 조합은 오는 2018년 4월 686세대의 아파트 준공을 목표로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합은 이를 위해 지난달 25일 제일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는 조합 총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동양아파트 조합원을 제외한 인근 주택지역 조합원들의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처럼 주택지역 조합원들이 반발하는 것은 '신규 아파트 배정이 형평성에 맞지 않고, 또한 동의서가 사기'라는 이유에서다.
주택지역 A 조합원에 따르면 이 지역 전 통장인 J씨가 지난 2008년경 주택지역 조합원들에게 사업동의서를 받으면서 허위사실로 조합원들을 현혹했다.
J씨는 아파트 건축 후 1층집은 약 32평, 2층집은 40평 가량의 아파트 배정이 예상된다는 말로 주택지역 조합원들을 설득했고, 조합설립에 필요한 80% 이상의 동의서를 얻어냈다는 것.
하지만 본보 취재결과 분양아파트 배분은 조합원들이 소유한 주택의 감정가에 비례해 책정되며, 일반 주택의 경우 아파트에 비해 저평가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동양아파트의 경우 25~29평 아파트 시세는 4년전에 비해 다소 올랐지만 5~6천만원으로 형성돼 있고, 50~60평의 주택지역 시세도 1억2천만원 정도로 알려졌다.
그러나 감정평가를 실시할 경우 공시가격은 이보다 더 떨어질 것이라는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결국, 평당 6~700만원에 육박하는 30평형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면 조합원들은 최소 1억원에서 1억5천만원 이상의 추가비용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 대지 2600여 평의 아파트 조합원은 180여명인 반면, 6600평에 살고 있는 주택지역 조합원의 수는 120여 명이다.
조합이 설립된 후 번번히 과반수가 넘는 아파트 조합원 위주의 사업 추진 때문에 피해가 늘고 있다는게 설득력을 얻고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주택지역 조합원들은 "사업이 지연되면서 주택을 새로 수리해서 살고 있고, 도시가스까지 들어와 이제는 사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재개발을 하려면 아파트 주민만 하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은 "아파트 주민들도 평당 300만원대에 분양해 주겠다는 말에 현혹돼 사업에 동참하고 있는데, 이는 정비대행사에 철저히 농락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시공비 300만원대와 업무추진비, 이자 등을 포함하면 분양가는 최소 평당 600만원을 넘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울러 "조합 측이 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사기 동의서 모집에 대한 고발과 함께 재개발조합 중지 가처분신청, 임원 대의원회의 무효 소송, 토지의 은행담보 거부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대해 조합 관계자는 "이 사업은 80% 이상의 조합원이 승인한 만큼,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며 "일부에서 조합원들이 수천만원씩 손해본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데 이들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