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범도민과 범민주 측의 단일화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범도민교육감후보추대위는 18일 오전 대표회의를 열고 지난 15일 학교바로세우기전북연합이 요구한 사항을 전폭적으로 수용하고 두 단체의 통합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추대위 임창현 대변인은 “두 단체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단체 통합 이름을 전북연합의 요구대로 ‘학교바로세우기와 소통협력해 새로운 교육감 선출을 위한 범도민교육감후보추대위원회’(약칭 ‘범도민추대위’)로 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조직 구성에 있어서도 상임공동대표를 각각 1인 씩 세우고 대표위원도 각각 6인씩 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대신, 전북연합측에 전교조 등 특정 단체 배제 입장을 철회할 것과 극우성향의 인물은 대표위원에 선임하지 말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7일 도내 150여개 시민단체들이 가칭 ‘범민주진보교육감후보추대위’(이하 범민주추대위) 준비위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후보 단일화 작업에 들어갔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교육개혁이 김 교육감 임기로만 끝나기엔 너무 짧고 최소 4년은 더 개혁이 이루어져야 자리를 잡을 것”이라며 “보수 진영이 단일화를 추진하는 것에 맞서 진보 진영 후보의 단일화 필요성도 높아 졌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범민주추대위 준비위는 이른 시일내 노동, 교육, 여성 등 10개 분야별로 실행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기구를 통해 후보 단일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민주노총 정광수 전북본부장은 “현재 거론되는 여러 후보 가운데 절차를 밟아 최적의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범민주추대위 관련 김승환 현 교육감 측은 “출마선언도 공식화 하지 않은 현재로서는 특별히 말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고 이미영 전주공고 교사는 아직 교사 신분으로 말하기 조심스럽다고 전제하면서 “단일화 논의는 현 전북교육에 대한 공개적인 토론과 평가 이후 이루어지는 것이 순서인 것 같다”며 아직은 관망 중임을 내비쳤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