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고창·부안 3개 시 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남권 광역공설화장시설 건립이 부지 선정을 둘러싸고 주민· 지자체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서남권 광역화장장 시설건립 김제반대대책위원회(김복남위원장)는 29일 감곡면 일부 주민들과 김제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정읍시가 절차상의 떳떳하지 못함 의혹들이 있는데도 사업을 강행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파문이 일게 되어 더욱 어려운 입지에 서게 될 것이다.”며 “지금이라도 정읍시는 자성의 노력과 주민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려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감곡면 주민 이 모 씨는 “면사무소 직원이 7000만원까지 보상금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또 “나중에 발전기금이라는 것을 알고 반대 진정서를 제출했지만 지자체의 입장이 요지부동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한 주민은 “공무원들이 수천만 원을 미끼로 회유했다”며 선정 부지 원천무효“이라며” 일부에서는 ‘응모 동의서’ 날조 의혹을 주장하며 원본 열람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도 “이경진 정읍시 복지여성과장이 보상금은 마을 주민들에게 기금을 준다는 말이 와전된 것이고, 반대 진정서는 사본이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대책위는 “화장시설 예정지가 3㎞쯤 떨어진 고지대라 바람이 김제 방향으로 불 경우 블루베리 등 청정 농산물 생산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부지를 3개 시·군의 중심부나 태인면 증산리로 옮겨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제시도 4차 공모에서 탈락한 증산리로 부지를 옮길 경우 30여억 원의 도로 개설 비용까지 부담하겠다는 제안을 내놨다.

대책위는 “공원묘지 업체의 부지 제공 제안도 논란거리라며 (재)화신공원묘역이 운영권을 줄 경우 3만3000㎡의 부지를 공짜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정읍시에 전달했는데 이곳은 선정지역과 600m 떨어져 있다는 이유로 시는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수용을 거부했다.” 고 전했다.

김복남 김제 화장장건립반대대책위원장은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정읍시민들도 분노 하고 있다며 성공적인 광역화장장 사업추진을 위해 이제라도 원점으로 돌아가 주민동의과정부터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