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술국치 103주년 추념 기획전’이 23일부터 오는 10월15일까지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 열린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의 세 번째 기획전으로 열리는 ‘경술국치 103주년 추념 기획전’은 ‘이 날을 목 놓아 통곡하노라’라는 주제로 나라를 빼앗기기까지의 과정 속에 중요 사건들의 유물 자료와 조약문서 등이 전시된다.

또 수탈의 기지였던 군산의 실상과 여기에 저항했던 우리 민족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전시 내용은 100여 점의 전시 자료를 토대로 5개 주제의 테마와 2개의 영상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전시장 진입 복도 벽면에 대표적인 애국 독립지사와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의 사진과 약력을 기술해 놓고 관람객의 의견을 남기는 소통의 공간을 조성했다.

주 전시장에는 5개 테마로 구성, 대한제국의 멸망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제국의 멸망’, 헌병 정치와 3.1 만세운동을 다루는 ‘폭력과 저항의 기억’, 조선의 모든 자원을 수탈한 ‘조선은 병참기지’, 전쟁의 희생양이 된 우리 민족의 참상을 확인하는 ‘광기의 종말’과 ‘수탈과 저항의 도시 군산’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된다.

박진석 군산근대역사박물관장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자라나는 세대가 경술국치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군산=강경창기자.ka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