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가상승과 경기침체에 따라 불황을 겪고 있는 군산지역 택시업계 살리기와 시민교통비부담을 줄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율성 있는 교통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군산시의회 최인정 의원은 5일 열린 2013년 교통행정과 예산심의 과정에서 “현재 군산시가 지역택시업계를 위한 예산이 유가보조금, 감차 보상금, 민간경상보조금 등 총 30여억원에 달하고 있지만, 정책부족으로 택시업계와 시민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군산시의 내년도 택시 감차예산 4억원 상정은 수요를 예상하지 못한 군산시의 택시증차정책이 원인으로 이를 시민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에 많은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산시가 택시업계의 콜센터 운영비를 콜비를 받는다는 이유로 수천만원 삭감했지만, 오히려 운영비를 인상해서라도 콜을 잡은 택시기사에게 배분하고 시민들은 콜비 없이 택시를 이용토록 하는 정책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 택시 친절등급제도를 도입해 친절한 택시로 선정될 경우 시 예산을 우선순위로 지원하고, 복지차원에서 경로자와 저소득계층에 택시 전용쿠폰제도를 시행하는 등 택시이용 활성화와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시민의 혈세인 예산이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소통을 통한 시민과 택시업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정책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