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가 도내 기초의회 중 유일하게 의정활동비를 인상할 움직임을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시의회 의정비 심의위원회는 12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해당 위원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학계와 시민단체 등 각 분야 10명으로 구성된 의정비 심의위원회는 이날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에 대한 예비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최종 인상 여부는 여론조사 등을 거쳐 이달 말 최종 결정된다. 문제는 내년도 의정활동비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기초의회는 전주시의회가 유일하다는 점이다.
 현재 도의회가 지난 9일 심의위원회를 개최했고 기초의회 중에서는 전주시의회만이 12일 관련 위원회를 개최한다는 것.
 더 큰 문제는 도내 지자체 중 전주시의 채무비율이 가장 높은 상황에서 이 같은 인상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12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개요에 따르면 시·군 중에서는 전주시의 채무비율이 21.3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익산(21.01%), 정읍(14.40%), 완주(10.92%) 등 순으로 집계됐다.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도내 지자체들의 재정자립도가 전국 최하위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의정 활동비 인상안이 추진된다는 점에서 곱지 않은 시선이 늘고 있다.
 전주시가 도내 지자체 중 가장 높은 재정자립도를 기록하고 있지만 32.4%로 전국 평균인 51.9%에 그치 못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전주시의회 의원 1인당 의정활동비가 3902만원으로 기초의회 중 가장 높게 책정되어 있으며 두 번째인 군산의회 3492만원 보다 무려 410만원이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빈축을 사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