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주택행정이 사후약방문식으로 이뤄지면서 탁상행정의 표본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 2월 일부 원룸 업자들로 인해 불법 증개축과 세금 탈세 등이 공공연하게 자행된 서부신시가지 원룸 건축 현장 진단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전주 서부신시가지는 1775필지(67%)의 단독주택용지와 232필지(9%)의 전용주거용지, 321필지(12%)의 중심상업용지, 315필지(12%)의 준주거용지 등의 비율로 각종 개발사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당초 서부신시가지는 양질의 택지 공급으로 전주권 주거혁명을 불러 올 것이란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일부 원룸 업자들로 인해 서부신시가지 일대 단독주택용지가 전국에서 보기 드문 원룸촌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심지어 지난 2007년부터 원룸이 우후죽순격으로 들어서면서 탈세와 불법 증개축까지 자행됐다.

서부신시가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조차 교통난와 생활편의시설 부족으로 각종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근린생활시설 부족은 심야시간대 불빛조차 찾아 보기 힘들 정도의 암흑천지로 이어졌다.

서부신시가지 원룸건축이 기세를 부리면서 분양, 임대 문의 전화번호가 실린 플래카드가 난무하고 있다.

나아가 청소년들의 탈선과 범죄마저 우려되는 상황을 초래했다.

먼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전주시의 근시안적 행정이 잉태시킨 결과다.

일부 원룸건축주조차 전주시가 서부 신시가지에만 단독주택용지 용적율을 턱없이 낮게 적용한 시 행정에 소송을 제기하고 싶다고 비난했다.

천년 전주를 부르짓으며 아트폴리스를 표방한 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라는 심판대에서 입줄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런데도 전주시는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가 뒤늦게 불법 증개축을 뿌리 뽑겠다며 실태조사를 벌였지만 외형만을 점검하는 게 전부였다.

이제라도 전주시는 원룸촌으로 얼룩진 서부신시가지에서 천년전주의 위상을 되찾으려는 적극적, 능동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

그래서 파죽지세로 들어서는 대규모 원룸촌이 전주시의 치적(?)이 될 수 있는 불명예를 불식시켜 나가야 한다.

전주시가 지금부터라도 '무(無)계획=계획'이라는 원칙을 고집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