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들이 7일 자정을 기점해 휘발유 및 경유 가격을 내린다고 발표했지만 일부 주유소들은 여전히 예전 가격을 고수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정유사에 직영점을 제외한 주유소들은 현재 팔고 있는 휘발유 등의 재고 물량이 많아 가격을 내릴 경우 손해가 불가피 하다는 입장이다.
7일 도내 주유업계에 따르면 SK에너지와 S-Oil,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 등 직영 주유소는 휘발유와 경유 가격을 ℓ당 100원 인하했다. 실제 GS칼텍스 서전주점은 이날 0시를 기해 1940원에서 1840원으로 기름값을 내렸고, S-Oil 이동교점 역시 1958원에서 1865원으로 인하했다. 제일 먼저 가격 인하를 발표한 SK에너지는 카드로 주유할 경우에만 100원 인하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대체해 가격을 내렸다.
G 주유소 관계자는 “본사에서 관리하는 직영점은 7일 기준으로 모두 100원씩 인하했다”면서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주유소는 가격 인하를 하지 않은 곳도 있다”고 말했다.
직영점을 제외한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주유소들은 당장 가격을 못 내린다는 입장이다. 주유소들은 통상적으로 1~2주마다 기름 저장고를 채우는 만큼 기존에 채워둔 기름이 소진될 때까지 최소 2주일가량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
직영주유소의 경우 100원의 할인 금액을 바로 소비자가에 반영할 수 있는 것과 달리 개인사업자와 계약에 의해 운영되는 자영주유소는 지난달 말 구입한 재고물량이 많아 섣불리 가격 인하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S 주유소를 운영하는 김 모 씨는 “’지난달 말 기름값이 인상된다고 해 저장고에 가득 기름을 채워 놨다”며 “재고량 다 판매하고 가격을 내린다는 주유소가 대부분인데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까지 걸리는 주유소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도내 소비자들은 기름값 인하를 체감으로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전반적으로 오르는 생활물가에 기름값이 인하된다는 건 ‘환영’할 일이지만 대대적인 기름값 할인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할인하는 주유소를 찾기 힘든 게 사실이라는 것.
직장인 이 모(28·전주시 평화동)씨는 “기름값이 내렸다는 데 출근하는 길에 표지판이 바뀐 주유소가 거의 없었던 것 같다”며 “100원 인하한다는 이야기에 기쁘긴 했지만 체감하기도 힘들고 언제까지 이 가격이 유지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주유소협회 전북지회 김효근 사무국장은 “일부 자영점이 휘발유 인하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를 당장 제재할 방안은 없다”며 “한시적으로 우선 세 달만 이런 상태를 지속하는데 유류세가 인하되지 않는 한 자영업자도 소비자들도 힘들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전했다./박세린기자 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