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정비 사업 추진을 선도할 지역주택건설업체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답보상태에 빠진 도내 각종 도시정비사업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역업체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가 시급한 실정이다.
3일 전북도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도내 재개발 재건축 지역은 전주 44곳을 비롯해 익산 3곳, 군산 3곳, 정읍 1곳 등 51개 지역에 달한다.
여기에 국비가 지원되는 주거 환경개선사업 역시 전주 16곳을 비롯, 군산9, 익산3, 정읍6, 남원1, 김제 4, 완주 6, 진안2, 무주 4, 장수1, 임실3, 고창 1곳 등 모두 56곳에 이른다.
이처럼 도내 각지역에서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대상지역은 어림잡아 100여곳.
그러나 현재 도시정비사업 공사가 진행중인 곳은 전주 삼천과 익산 모현 등 단 2곳에 그치고 있다.
이는 지방에서 추진중인 도시정비사업 대부분이 수도권 등 대도시권보다 떨어지는 사업성으로 대형건설사들의 기피현상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사업시행자인 조합과 조합원마저 대형건설사와 유명 브랜드를 고집하는 것도 지방정비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실제 전주 A 지역 정비사업조합은 입찰공고문에 시공능력 순위를 50위, 또는 100위 이내로 제한해 지역 업체 참여를 사실상 막아 버렸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대형건설사들은 지방도시정비사업이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발길을 돌리기 일쑤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지역 재건축 재개발 사업에 해당 지역 주택건설업체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용적률 상향 조정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지역주택건설업체가 도시정비사업에 참여할 경우 터덕거렸던 지방 도시정비사업 조기활성화와 지역경제회복을 동시에 노릴 수 있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올들어 건설공사 물량이 급감해 지역업체들이 심각한 위기에 몰렸다"며 "건설공사 물량 기근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건설업체들이 상대적으로 공사 물량이 풍부한 도시 정비사업에 뛰어 들 수 있는 발판을 지자체가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지자체 관계자는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 계획에 혜택을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포함돼 있지만 사업성만을 따지는 대형사들이 좀처럼 뛰어들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대답했다./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