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전북도와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캠코)가 공동으로 도내 서민금융 지원 사업을 벌인다.
특히 금융 공기업인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추진할 서민금융지원사업은 전북도의 민생경제·복지정책과 KAMCO의 서민금융지원사업을 결합한 신개념의 종합자활지원 성격으로 도내 취약계층과 민생경제 안정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28일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전북지사에 따르면 김완주 도지사와 장영철 KAMCO 사장은 28일 전북도청에서 서민 금융 지원 협력사업 시행을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기관은 전북도의 민생안정 시책과 KAMCO의 서민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도내 기초수급자·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종합자활지원 방안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매년 500명을 대상으로 이자 전액 감면 등 채무조정을 통한 신용회복이 지원되며 KAMCO 관리 금융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원금 30%, 기초 수급자와 다자녀 가구 등은 20~30% 원금 추가 감면 등의 채무조정이 이뤄진다.
또 매년 400명을 대상으로 대부업체와 캐피탈 등 연 20%이상 고금리 대출을 시중은행의 평균 11% 저금리 대출로 바꾸어 주는 제도가 추진된다.
여기에 매년 300명에게 생활안정자금 용도의 500만원 이내 소액대출이 긴급 지원된다.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환경 개선 및 희귀 난치병 환자 의료 간병비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해마다 200명이 혜택을 받는다.
취업지원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신용회복신청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지원금 650만원 외에 1년간 1인당 270만원의 고용보조금을 추가 지급하는 행복잡 사업이 매년 30개 이상 진행한다.
지원대상은 KAMCO 관리 금융채무불이행자 (만 70세이상 고령자, 1∼3급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한부모가족, 3명이상 미성년장애인 부양자는 추가감면), 원금 3000만원 이하의 연20% 이상 고금리 채무를 보유하고 있는 신용 6∼10등급자로서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자 등이다. 신청 절차는 채무조정 상담(KAMCO)과 증빙서류 발급(읍·면·동사무소) 및 채무조정 신청·감면(KAMCO) 순으로 진행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KAMCO 고객지원센터(1588~1288)로 문의하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장영철 KAMCO 사장은 “공사는 국가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서 금융소외계층과 서민들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는 업무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며 "특히 공사의 서민금융과 지방정부의 복지제도를 연계해 금융소외자를 건실한 경제적 주체로 복귀시키는 종합자활지원사업을 집중 추진하겠다”고 말했다./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