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을 철새 보다 못하게 생각하는 전북도와 군산시, 한전에 울분을 참을 수 없습니다. 주민들의 진심을 왜곡했으며, 우리가 무엇을 바라는 지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다면 이렇게 억울하지도 않을 겁니다”

새만금 송전철탑 강행에 해당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새만금 송전철탑 반대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문기수 등 4명)은 2일 오전 10시 군산시청 앞에서 주민 100여명과 트랙터 30여대를 동원해 대규모 집회를 갖고 송전철탑 사업 강행에 울분을 쏟아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새만금 전력 공급이 꼭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지금 까지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를 방치해 사태를 악화시켰다”며 “이로 말미암아 주민들은 정신적 고통과 함께 막대한 재산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해야할 군산시가 산단 전력 공급의 이유로 주민들을 사지로 몰고 있다”면서 “문동신 군산시장은 이에 대한 공식사과와 함께 주민들의 뜻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기수 위원장은 “군산시와 지역 주민들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부분 지중화, 철탑 우회 건설 등 많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것마저 무시한 처사는 분명히 지탄 받아 마땅하다”며 “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 까지 무력행사와 법적인 대응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반대대책위 대표들은 문동신 시장과 간담회를 갖고 "주민들의 편에 있어야 할 문동신 시장이 한전 측편에 서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서운함을 나타냈다.

이에 문동신 시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등 종합적 검토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답변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달 22일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편입된 토지나 물건 등을 소유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상계획을 공고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