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한국은행 전북본부가 화폐수급 업무 중단과 함께 현 지역본부 건물까지 매각할 것으로 알려져 큰 파장이 일고 있다.<관련기사 3면>
한은 전북본부 매각설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지역 금융권 등 경제계는 물론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사실상 지역본부 폐지 수순을 밟고 있는 것 아니냐’는 반발 여론이 들끊고 있다.
25일 지역금융계 등 일각에 따르면 현재 전주시 진북동에 자리한 한은 전북본부가 내년부터 화폐수급 업무를 중단하게 되면 인력축소는 물론 화폐보관창고 등이 필요없어져 현 건물을 매각할 수밖에 없다는 것.
사실 한은 전북본부가 연간 2조 3000억 원을 넘어선 화폐발행·환수 업무를 하지 않게 되면 그 화폐를 보관할 창고는 텅비게 된다. 현행대로 시민들에게 신권을 바꿔 주는 교환업무는 유지할 방침이지만, 연간 교환액은 120억여 원으로 한 달 평균 10억여 원에 그친다. 월 평균 발행·환수액을 합쳐 2000억 원 이상을 다루던 한은 전북본부의 화폐업무가 10억 원 수준을 크게 축소되는 것이다. 또 직원 역시 크게 감축된다. 현재 한은 전북본부의 총 인원은 35명. 이중 화폐업무 인력은 7명으로 5분의 1 수준이다. 때문에 최소 교환 인원을 제외한 5~6명은 감축된다는 것. 이에 따라 현재의 큰 건물을 굳이 유지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매각 문제가 극비리에 검토되고 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지역금융권 한 관계자는 “전북본부 지상과 지하에 월 2000억 원이 들오고 빠져나갈 수 있는 화폐 창고가 있는데 건물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화폐 업무를 중단하면 건물은 사실상 텅 비게 돼 이같은 매각설이 설득력있게 나오면서 건물매각과 함께 지역본부는 연기처럼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기획국 관계자는 “전북본부 건물은 25년 된 노후 건물이긴 하지만, 화폐수급 업무 중단과 관련한 매각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며 “화폐업무 중단결정은 화폐사용이 갈수록 줄고,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조사·연구기능 인력을 더욱 보강해 강화시킬 필요성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조사연구기능을 대폭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상공회의소에 이어 전북애향운동본부도 “화폐수급업무 중단은 사실상 폐쇄조치나 다름없다”며 “지역경제의 혈맥과 같은 금융을 광역화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력 요청했다. /김은숙 기자myiop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