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응모접수가 마감됨에 따라 선정을 위한 심사방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나 심사의 중요 배점인 진정성을 확인하는 객관적 기준이 없어 심사의 공정성 논란도 예상되고 있다.
 7일 전북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심사계획에 따르면 혁신학교선정위원회를 구성해 8일 1차 서류심사에 이어 9일부터 18일까지 학교방문 실사를 거쳐 10개의 혁신학교를 선정, 22일 최종발표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선정위원회는 초등과 중등을 구분해 9명씩으로 구성되며 각각 혁신학교추진위원회 4명, 교육청 2명과 외부인사로 학계․시민단체․학부모 각 1명씩 등으로 구성됐다.
 심사방향은 운영계획서에 대한 타당성과 운영에 대한 진정성 확인이 가장 큰 축을 이룬다.
 특히 서류를 제출한 학교들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구성원의 자발성과 준비정도 △혁신학교의 철학과 과제에 대한 이해를 중점적으로 볼 예정이다.
 이를 위한 심사방법은 혁신학교 운영계획서에 대한 서류심사(20점)와 자발성과 준비정도, 혁신학교 철학과 과제에 대한 이해를 등을 확인하기 위한 학교현장방문과 면담을 통한 실사(80점) 등으로 나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배점을 차지하는 ‘진정성’을 확인하는 객관적 기준이 없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현장실사에서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로 구성원의 자발성과 혁신학교의 철학 및 과제에 대한 이해와 준비정도, 가능성 등을 확인한다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선정위원회의 자의적 판단이 작용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초․중등 합해 18명의 위원들이 80여곳이나 되는 학교를 2주 동안 심사하는 심사과정도 이같은 지적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수업이 없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하면 8일 밖에 안 되는 기간 동안 각 학교들의 진정성을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며 이 과정에서 졸속심사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 학교관계자들의 우려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2인 1조로 움직이게 되며 또 몇 시간 면담하면 이 학교가 진정으로 혁신학교를 운영할 의지가 있는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