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도의회 5분 발언 대응방안을 놓고 전북도의회가 불편함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전북도는 12일 정책현안조정회의에서 도의회 5분 발언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전북도는 발언 전 자료를 입수, 해당실과에 전파하고 발언내용 사실 확인은 물론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
 또한 전북도는 발언 후에도 발언의원에게 처리계획 등을 설명하고 조치결과를 통보, 도의회와의 소통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문제는 전북도가 도정에 대한 도의회 견제기능 중 하나인 5분 발언을 발언 전부터 자료를 입수, 대응하겠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도의원들의 5분 발언을 사전에 입수한다는 점에서 의회 경시풍조는 물론 사전검열 등의 논란의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얼마 전 있었던 5분 발언 사전로비 파문이 채 가라앉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논란이 또 다시 불거지자 전북도가 당황하고 있다.
 5분 발언 위상 제공방안까지 마련하면서 도의회와의 소통을 강조했던 전북도가 결국 해당 방안 때문에 전북도의회와의 갈등의 불씨를 만든 꼴이 된 셈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전북도의 5분 발언 대응방안이 오히려 전북도와 도의회간의 상생정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묘책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 동안 전북도가 도의원들의 5분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하더라도 별다른 문제를 제기하지 않음에 따라 마치 해당 의원의 발언이 사실로 평가되면서 도민들의 도정 이해도를 크게 떨어뜨리기도 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일부 소수 도의원들이 정확한 자료분석 없이 도정에 대한 비판의 발언을 내뱉음에 따라 전북도가 고민에 빠졌던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5분 발언 적극 대응방안을 마련했고 도의회와의 적극적 소통방안이라는 측면에서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의회의 고유권한에 대해 간섭하거나 방해하려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단지 정확한 자료제공을 통한 도의회의 자문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기 위한 방안일 뿐”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