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조성을 위한 토지보상이 99.8%를 기록하고 있지만 사업 공정률은 33.7%에 그치고 있어 오는 2012년 유령도시로 전락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주택부지 분양률이 턱없이 낮아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더라도 2년 내에 아파트가 들어설지 의문시되고 있어 정주인구 2만9000여명 목표는 장밋빛 청사진으로 그칠 수 있다는 것.
11일 한나라당 허천 국회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전북혁신도시 전체 공정률은 33.7%로 전국 평균 38.8%를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전국 10곳의 혁신도시 중 충북(11%)과 울산(33.2%)에 이어 세 번째로 더딘 공정률이다.
더구나 정주여건 형성을 위한 아파트 분양실적은 전무한 실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북을 비롯한 전국 9곳의 혁신도시에 22단지 94만6000m²(1만8413가구) 규모의 아파트 사업승인을 받았으나 단 한 곳도 착공하지 않았다.
또한 아파트 사업 부지를 계약한 민간업체 9곳(12단지 371m²) 중 토지대금을 완납한 곳도 없어 오는 2012년 말까지 아파트 완공은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전기관 직원 가족들의 동반 이주 차원에서 안정된 정주공간과 더불어 우수한 학교시설이 필요하지만 전북 등 전국 혁신도시의 학교용지 매각실적은 고작 5.1%에 불과하다.
이처럼 혁신도지 이전기관이 들어설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의 매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이유로 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입주 자체가 불투명한 탓이라는 게 허 의원의 주장이다.
실례로 전북혁신도시는 LH공사 이전과 관련 경남과 경쟁구도를 형성, 최악의 경우에는 전북 이전이 무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허 의원은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투자해야 민간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데 정작 공공기관들이 지방이전을 꺼리고 있고 학교, 동사무소, 파출소 등 공공시설들이 제때 들어서기 어려워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투자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이대로 간다면 2012년 빈 터에 공공기관 청사 몇 채만 달랑 들어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