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서의 민주당 독주는 6.2지방선거에서도 변함없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민주당의 독주를 차단하겠다고 유력 후보 영입 작업을 벌이고 있는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지역 내 군소정당들은 이렇다 할 소득이 없는 선거전에 뛰어들 형국이다.
지방선거에 뛰어들 입후보 예정자들이 민주당 후보 공천을 받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불꽃 튀는 경쟁구도를 갖추고 있는 모습과는 달리 군소정당들은 도지사 후보조차 영입하지 못하는 등 전북지역이 민주당의 텃밭임을 직·간접적으로 입증시켜주는 데 그치고 있다는 것.
현재 민주당 전북도당에는 시민공천배심원제 적용지역인 임실과 비례대표를 제외하고 기초단체장 후보자 추천등록 수가 49명, 광역의원 92명, 기초의원 277명 등 총 418명에 달한다. 또 중앙당에는 도지사 3명, 임실군수 6명 등이 후보자 공모에 참여한 상태다.
이처럼 민주당은 후보들로 홍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과열양상을 띠고 있다.
반면에 한나라당은 지난 15일부터 공직후보자 공모를 진행하고 있지만 19일 현재 고작 3명만이 공모에 참여해 집권여당으로써의 프리미엄을 찾아볼 수 없다는 실정이다. 선거를 통해 단체장의 배출도 중요하지만 중앙과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광역·기초의원을 당선시키겠다는 한나라당 전북도당의 당초의 의지와는 다른 모습이다.
이 가운데 도당에서는 오는 24일을 전후로 도지사 영입 대상 1순위인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결단에 따라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이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창조한국당, 자유선진당 등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그나마 민주노동당은 하연호 도당위원장을 도지사 후보로 일찌감치 내세워 일부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을 배출,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지만 민주당의 후보군 수를 비교하면 1% 수준에 불과하다. 진보신당과 국민참여당은 도지사 후보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로 영입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단체장은 물론 광역·기초의원에 출마하는 후보들 수도 저조한 상황이다. 진보신당은 현재 광역의원 1명, 기초의원 6명의 후보를 확정했고 국민참여당 역시 광역의원 2명, 기초의원 6명 등 8명이 출마키로 했다.
또 창조한국당과 자유선진당 등 군소정당들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6.2지방선거 역시도 민주당의 독점 구도로 치러질 공산이 크다는 전망 속에 특히 지방의회의 견제기능이 상실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