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이 뇌물알선수죄와 파렴치범 등 범죄경력자를 경선에 배제하는 기준을 마련한 가운데 완주군수의 경선 참여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21일 고청과 부안, 남원, 익산을 시작으로 기초단체장 후보들에 대한 면접에 돌입했다.
그러나 당초 면접을 실시키로 했던 완주는 현직 군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공천반대에 나서면서 22일로 연기했다.
특히 중앙당의 경선 배제 기준과 달리 범죄경력자에 대한 원천적으로 공천에서 배제하는 강도 높은 강제규정 마련도 없이 소명기회를 부여하는 자체가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졌다.
또한 도당 공직후보추천심사위원회가 후보자 심사와 관련 현직 군수에 대한 심사 여부를 표결을 부칠 예정이지만 드러내놓고 소신 있는 의견이 제시될 수 없는 구도가 아니어서 향후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도 당사에는 ‘완주를 사랑하는 모임’ 관계자들이 완주군수의 과거 폭력, 알선수죄 등 범죄경력을 이유로 공천 배제를 주장하며 최근 불거진 여론조사 의혹을 제기하며 소란을 빚었다.
완사모는 “뇌물전과자에 대한 공천은 하늘이 두 쪽이 나도 안되며 민주당 공천후보 자격 뿐 아니라 당에서 제명해야 한다” 면서 “심사 자체부터 받아줬던 게 문제다”고 주장했다.
완사모는 또 “선거구 관내에 사용하지 않고 있는 일반전화를 재개통해 휴대폰으로 착신 전환함으로써 여론조사를 조작하고 있다”며 “검찰에 고발조치하고 명확한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봉균 도당 공심위위원장은 “심사는 당의 규칙대로 할 것”이라며 “(완사모가)주장하는 사실들을 이야기 안해도 다 알고 있으니 기다려 달라”고 강조했다.
반면에 완주군수 측은 말을 아꼈다.
완주군수 한 측근은 “지난 2006년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범죄경력에 대한)심판을 받은 바 있다” 면서 “반면교사로 삼아 반성하는 마음을 갖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투명한 군정을 이끌고 군 발전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경선 참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처럼 현직 군수에 대한 경선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2일 열리는 후보들의 면접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