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자리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상황에 대한 종합진단 후 실정에 맞는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는 지난 19일 김완주 지사의 주재로 민간전문가, 인력양성기관, 유관기관 관계자 및 14개 시·군 부시장, 부군수, 도 실국 과장 등과 함께 일자리창출 전략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이달 초 이명박 대통령의 주재로 열인 제3차 국가고용전략회의 후속 대책의 일환이다.
이날 이화영 노동부 군산지청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먼저 종합진단이 있어야 하며 자료활용과 업무 공유 등 노동부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면서 “통계청의 실업률로만 고용미스매치에 대한 부분을 고민하고 있는데 도내에 어떤 직종에 구직자가 필요할지 분석한 자료가 있음에도 활용도지 않고 계획이 세워져 있다”고 지적했다.
김희백 LS엠트론 공장장 역시 “각 시군 일자리 창출 담당공무원들이 기업체의 인사부서와 정기적으로 교류를 하면 미스매치는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며 “기업이 당장 채용할 사람이 필요한데 어느 세월에 인력양성을 하고 공급을 한다는 것인지 그때그때 교류를 통한 능동적인 채용문화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김정기 폴리텍 익산대학장은 “맞춤형 인력양성 교육을 위한 기업정보가 없고 도에서 기업유치시 채용계획을 파악해 훈련기관에 통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박진원 전북산업직업학교 부학장도 “모든 기관들이 업체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수요 파악 조사가 어렵고 현장의 기술이 변화가 빠르다보니 업체가 원하는 것과 교육이 다른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안병철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팀장은 “여성취업 설계사들이 인력수요조사 과정에서 기업체의 무관심으로 한계가 있다” 지적했고 이광용 전북인력개발원장은 “교육 후 외지로 나가는 학생이 많은 실정으로 도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훈련기관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기업유치와 사회적기업 육성에 노력함으로써 알자리를 많이 만들어내고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지자체, 노동부, 민간 등과 함께 노력하겠다”면서 “일자리창출 전략회의를 정례화하고 차기 회의시 미스매치 해결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