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완산갑 지역의 지방의원 공천 문제와 관련, 장영달 지역위원장에게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던 신건 의원 측이 적극 대응에 나섰다.
신 의원 측은 11일 성명서를 통해 “장 위원장이 제안한 3가지 공천 방법은 장 위원장 측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방법으로 공정한 경선이 될 수 없다” 면서 “역지사지로 장 위원장이 신 의원 측 입장에 처해 있다면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신 의원은 유권자들에 의해 선출된 국회의원으로서 유권자들을 대표한다” 며 “유권자들에 의해 낙선한 지역위원장은 공천권을 행사하고 유권자들에 의해 당선된 현역 국회의원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 방식은 민주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 측은 특히 “전주완산갑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지난 총선 당시 장 위원장이 공천장을 받아 쥐고도 무소속 후보에게 참패당하면서 비롯된 것”이라며 “민주당을 해친 결과를 가져 온 것이 장 위원장이라는 것은 시민들이 다 아는 사실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신 의원 측은 “경선룰에 대한 협의기구는 도당 공천심사위원회에 있다” 며 “도당 공심위는 완산갑의 특수상황을 직시하고 당규에 따라 적절하고도 합당한 경선방식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며 “완산갑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도당 공심위를 직무유기라고 모욕하지 말고 적극 협조하는 바른 자세를 갖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추천을 위한 시행세칙 제21조 1항에는 ‘지방의회의운 후보자는 국민참여경선 또는 당원경선을 통해 선출한다. 다만, 시·도당의 요청이 있을 때 최고위원회는 시민공천배심원경선의 실시를 결정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