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전북상품, 소비자 모니터링제 도입하면 뭐하나

전북상품들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BUY전북상품에 대한 소비자 모니터링제가 형식에 그치는 등 겉돌고 있어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먹거리에 대한 불신풍조 등을 희석시키고 전북 대표 상품에 대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강력한 조치가 뒤따라야 하지만 다른 상품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잣대를 적용하고 있어 BUY전북 사업의 본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9월까지 2000만원을 들여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전북지회를 통해 108개 BUY전북상품에 대한 시료수거 및 품질검사 등 소비자 모니터링제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농수축산물은 잔류농약과 DNA, 중금속, 항생물질, 호르몬 성분 등을 검사했고 가공식품의 경우 포장재에 표시된 사항과 내용물의 일치 여부, 과장·과대 또는 허위표시 여부 등을 확인했다. 또 전화 등을 통한 고객만족도 전수조사도 진행됐다.
도는 이러한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기준치 또는 허용치 이상의 유해성분 검출의 경우 행정조치하겠다는 방침으로 1차 위반 시 시정명령, 2차 위반 시 BUY전북 인증을 취소키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BUY전북상품 소비자 모니터링 사업은 지난 9월 도의회에 보고하기도 했으나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서는 비공개키로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상품이 함량 미달로 드러나기는 했으나 행정조치를 할 만큼 위반 수위가 높지 않아 내부적인 시책 마련 등을 위해 활용하겠다는 것. 또 일부는 Buy전북상품 인증로고를 부착하지 않고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전북을 대표하는 최우수 명품이라는 이미지에 걸맞지 않는 잣대를 적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BUY전북상품을 수도권 대형유통매장 입점과 우수상품 쇼핑가이드 책자 제작, 인터넷 쇼핑몰 입점 등 다양한 마케팅 지원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좀 더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사후관리 기준 및 조치는 형식적으로 비춰지고 있는 것.
소비자들에게 BUY전북상품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제고하고 품질의 고급화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관리규정 강화 등 사후관리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도 관계자는 “행정조치를 할 만큼 위반한 업체가 없었다” 며 “해당 기업의 이미지에 타격이 우려돼 비공개키로 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