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민 통합명분 상실…원칙적 반대

완주-전주 통합논의와 관련 완주군을 대표하는 농민단체와 여성단체 등이 대거 통합에 반대하고 나섰다.

완주군 농민단체 등은 8일 오후 3시 완주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 여건, 주민의식과 문화성향, 생활양식과 행정수요 등 모든 면에서 이질성을 갖고 있는 전주시와 전혀 통합의 필요성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발전의 명분을 내세워 완주군을 집어 삼키려는 전주시의 작태에 대해 엄연히 독립된 자치권이 있는 군민들로서는 분노와 개탄을 금할 길 없는 일”이라며 “완주군민을 바보인양 속이고 무시하는 행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지난 7일 이뤄진 통합찬성 완주군 추진위원중에는 본인의사도 없이 추진위원인 것처럼 허위로 발표돼 졸속적으로 일을 처리했으며 통합찬성 완주군 공동추진위원장의 고향이 옥구군인 점을 들어 완주군의 정체성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농민단체 등은 “전주시의 원칙도 절차도 없는 일방적인 흡수통합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한 뒤 “전주시가 앞으로도 일방적인 통합주장을 계속할 경우 10만 군민과 함께 강력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완주군의 농촌지도자와 농민회, 농업경영인회, 생활개선회, 4-H, 여성단체협의회, 의용소방대, 새마을부녀연합회를 대표하는 수장이 참여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