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군장대교 보상 협약 ‘순조’ 전망

군장대교 건설과 관련해 갈등을 보였던 보상 협상이 순조로울 전망이다.

군산시는 최근 군장대교 건설에 따른 보상업무를 발주청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업무를 위임 받아 해당 주민들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군산시는 이에 따라 지난 4일 보상대상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상계획 설명회를 갖고 원만한 협상을 이뤄내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해당 주민들도 군산시가 직접 보상 협상에 나서 반기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지역 특수성을 감안, 보상에 나서야 하는데도 그 동안 발주청의 일방적 협상으로 마찰만 빚었다며 일단 군산시 개입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군산시는 주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신속하고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당초 군장대교 건설에 따른 보상업무는 사업 발주청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보상업무를 수행하기위해 지난해 12월 보상계획을 공고하고 보상절차를 추진하고자 했으나 지역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주민들과 발주청 간 갈등 분위기를 이어왔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는 올해 사업비 121억원을 투입해 해상구조물 기초공사와 용지매입 보상 계획을 세웠으나 군산지역 주민의 강력한 저항이 예상돼 충남 서천군 장항읍부터 보상을 진행하고 있다.

군산시는 이와 관련 지난 달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보상 위․수탁에 대한 협의를 요청해 보상업무를 직접 챙기기로 했다.

군산시관계자는 “보상업무자체가 상호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 어려운 임무인 것은 사실이다”며 “그러나 처음부터 시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투명한 행정을 펼친다면 공사추진과 시민이해가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순조로운 협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또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보상사례도 남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히고 “이번 보상계획 설명회가 원만히 진행됨에 따라 시는 바로 물건 조사와 감정평가를 추진해 연말부터 보상금수령을 시작하고 2010년에는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군장대교 건설사업은 군산시 해망동에서 충남 서천군 장항읍 성주리까지 연결하는 길이 3.185km에 폭 20m 크기의 다리 건설로 159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13년 완공 예정이다./군산=강경창기자․ka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