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일보DB
전라일보DB

전북중기청이 지역 특색을 반영하면서 기업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2023년도 전북중기청 5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5대 핵심과제는 △지역스타트업 육성·창업활성화 △납품대금연동제 안착지원 △전북소상공인 닥터형패키지 프로그램 확대 △동행축제의 지역특화 연계 △기업고객과 지원기관이 하나되는 지역협업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먼저 지역스타트업 육성 및 창업활성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난해 지역의 스타트업 붐업(Boom-Up)을 위해 그동안 관이 중심에서 이끌어었던 행사 등을 현장과 스타트업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협력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오는 10월께에 ‘(가칭)스타트업코리아 로드쇼in 전북’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도내 우수한 스타트업을 전국에 소개하고 지역의 스타트업이 교류하는 장으로, 민간조직위원회와 창업중심대학(전북대), 창업패키지 주관기관(한국탄소산업진흥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참여해 스타트업 중심의 민간주도형 행사*로 추진될 예정이다. *식전행사, 특별강연, 전북투자IR, 스타트업제품 라이브커머스, 청소년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구매상담회 등으로 구성 예정

더불어 지역의 지원기관이 힘을 모아 도내 스타트업·벤처기업 등의 해외 판로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전북중기청은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도내 10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한-베트렌드 박람회’를 오는 8월께 베트남 현지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납품대금연동제 현장안착지원

지난 2008년부터 중소기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납품대금연동제’가 지난해 여야 합의로 법제화되면서 올해 10월4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납품대금연동제, 위탁기업이 수탁기업에 물품 등의 제조·공사·가공·수리·용역 등을 위탁할 때 주요 원재료, 조정요건 등 납품대금연동에 관한 사항을 약정서에 의무적으로 기재해 수탁기업에 발급하고 그 내용에 따라 납품대금을 조정, 지급하는 제도.

이에 전북중기청은 지난 1월 전담TF를 구성해 운영중이며, 올핸 제도 홍보와 현장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제도 시행에 앞서 지역의 대기업·중견기업, 협·단체,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연동제의 시범운영인 동행기업* 참여를 유도해 우수사례를 발굴·확산시키는 등 제도 홍보에 주력한다. *중기부와 공정위가 정한 ‘납품대금연동 특별약정서’를 활용해 수‧위탁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특별약정의 내용에 따라 납품대금을 조정하는 위탁‧수탁기업으로 2022년 9월 기준 총 335개사(위탁기업 41개사, 수탁기업 294개사)가 참여 중

더불어 지역별·기업군별 '찾아가는 설명회' 등도 병행해 지역 중소기업의 제도 이해와 활용을 도울 방침이다.

또한 제도 시행 초기에 있을 혼선을 최소화하고 제도의 조기 안착을 위해 전북중기청 내 1대1 전담 상담창구도 운영한다. 

전북소상공인 닥터형패키지 프로그램 확대 

지난해 전북중기청은 성공한 소상공인이 참여해 신생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을 유관지원기관이 공동으로 컨설팅, 판로,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닥터형패키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바 있다.

그 결과 밀키트개발, 메뉴개선, 라이브커머스 참여 등 온라인 판로지원 등 29건의 성과를 냈다.

지난해 시범추진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협업기관을 확대해 정부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지자체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상권중심의 패키지지원을 강화해 라이브커머스 참여 확대 등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도 다각화 할 방침이다.

동행축제의 지역특화 연계를 통한 소비촉진 및 상생문화 조성 

중기부는 지난해 소비촉진 활성화를 위해 추석과 연말 등 2차례에 걸쳐 전국적인 동행축제 행사를 개최했다. 올핸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 등을 위해 동행축제를 5·9·12월, 총 3회로 확대한다.

더불어 동행축제 성과 제고를 위해 전주국제영화제 등 지역축제와 주요 관광지 등을 연계해 지역적 특색이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에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판매전을 병행 추진해 소비촉진과 상생문화 조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기업 고객과 지원기관이 하나되는 지역협업 네트워크 강화

이러한 핵심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역 내 선도기업, 상생기업 등을 중심으로 정책자문단을 운영한다.

민간의 시각에서 중기부 정책방향을 제안하고, 당면한 현안을 함께 풀어갈 예정이다. 

더불어 고른 의견 청취를 위해 동남권 및 서남권지역의 농공단지에 중진공·기술보증 등 지원기관 협업으로 방문해 정책을 안내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또한 2022년 2월부터 운영해 온 ‘전북지역 중소기업 지원협의회*’를 통해 공동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22년2월 지역 중소기업법' 제정(22년1월28 시행)에 의거 전북중기청, 전북도 등 총 30개의 기관과 협‧단체로 구성해 매월 주요 현안을 논의를 통해 지원사업 공유 

안태용 전북중기청장은 “5대 핵심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중기부와 전북중기청의 원팀을 넘어, 중소‧벤처‧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는 전북도를 포함 유관기관과 협·단체들이 원팀이 되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기관 및 협‧단체의 협력과 협조를 잘이끌어 내서 5대 핵심미션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