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기청 표
전북중기청 표

중소벤처기업부가 총 2292억원 규모의 ‘2023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

2023년 수출지원사업은 수출 마케팅, 글로벌 현지 진출, 중소기업 특화 프로젝트 등 9개 사업이며, 규모는 2022년(2150억원) 대비 6.6% 증가한 2292억원이다.

올해에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국가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집중 지원한다.

지원 대상 기업 선정시 상품의 수출 통관 실적뿐만 아니라 서비스수출과 간접수출실적도 동일하게 평가한다.

‘수출국 다변화 지표’를 신설해(20% 비중) 아직 진출하지 않았던 국가로 도전하는 기업들에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도록 수출 지원방향을 개편했다.

해외진출에 필요한 디자인 개발, 홍보·광고 등의 서비스를 메뉴판식으로 지원하는 ‘수출바우처’ 사업은 수출 우수기업 지정제도와 통합해 운영한다.

기존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수출두드림기업 지정제도를 '글로벌 강소기업 1000+프로젝트'로 개편해 수출바우처와 동시에 모집해 최종 선정되는 경우 수출바우처가 자동 지원된다. 

올해부터 수출바우처에서 콘텐츠, 소프트웨어 등 서비스수출기업을 전체 기업 중 15% 이상 지원할 계획이며, 내수기업 중에서도 수출 성공 가능성이 큰 ‘튼튼한 내수기업’에는 지원한도를 기존 300만원의 2배인 6000만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물류전용바우처를 통해 해상·항공운임 등 국제운송비도 지원한다.

동일·유사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시·상담회에 참여하는 ‘수출 컨소시엄’ 사업은 아시아, 중동, 유럽 등 성장하는 신시장 중심으로 편성하고, 신산업·신기술 해외전시회도 확대한다.

전 세계 12개국에 위치한 중소기업의 해외거점인 ‘수출 인큐베이터’는 기업 간 네트워킹·협업에 최적화된 개방형 공유 공간으로 개편한다. 

더불어 현지 법인계좌 개설, 제품·디자인 현지화 등 초기 정착 지원을 강화하고 유력 VC 대상 유망기업 추천 등 현지 네트워크와의 연계도 확대한다.

9개 수출지원사업 모집공고는 공고일정에 맞춰 수출지원센터 누리집(smes.go.kr/exportcenter)과 각 사업별 누리집(붙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