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내 한 아파트 대표자회의에서 지하주자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을 외부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이상선 기자
최근 도내 한 아파트 대표자회의에서 지하주자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을 외부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이상선 기자

기아 ev6 소유주인 50대 이모씨는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 대표자회의 내용을 보고 화들짝 놀라며 혼란에 빠졌다. [진단①] 전기차의 허와 실...강추위에 주행거리 '뚝뚝'

이씨는 지난해 전기차를 구입하면서 충전에 대한 고민 끝에 차를 구입했지만, 겨울이 되자 주차 문제로 밤이면 '주차전쟁'이 벌어져 세대 간 분란도 잦다. 이젠 충전할 곳을 잃을 상황에 처했다.

취재를 종합하면 도내에서도 여전히 건물내 충전설비 설치 의무화에도 불구하고 차를 끌고 인근 식당을 찾았다가 주차를 하지 못하고 난처한 상황에 빠지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지고 건물내 전기차 충전설비 설치가 의무화됐지만, 화재 사고 우려로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출입을 금지하는 주차장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도내 한 아파트 대표자회의에서 지하주자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을 외부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전기차 차주 이씨는 과연 전기차 화재로 인한 사고를 막기위한 선제적 조취로 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고 말한다.

그도 그럴것이 이씨가 살고 있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 충전시설은 이제 만 1년도 채 지나지 않았기 때문.

해당 아파트는 지상 15층, 지하 1층 구조로 지상과 지하 1층을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파트 관리인은 “지하 1층에 전기실이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 겨울이 되자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전기차 화재로 주차된 다른 차량까지 피해로 이어지는 등 아파트 전체가 셧다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전기차 관련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정부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전기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소 관리를 위한 예산 마련 논의는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 국회와 정부는 이렇다할 대책이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는 배터리 열폭주 현상으로 재발화할 가능성이 있어 완전히 불을 끄기 위해 차를 수조에 담는 방식이 이용된다. 

그러나 지하주차장은 화재 진압을 위한 이동식 수조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하고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사고에 취약하다는 게 민원의 주된 이유다.

정부는 지난 2022년 1월 시행된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신축건물엔 주차대수의 5%, 기존 건물에는 2% 이상 친환경 자동차 전용주차구역과 충전시설을 마련을 법제화했으나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는 셈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국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2022년 9월 기준 34만여 대로 2021년 대비 35% 증가했다. 

2017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지난 6년간 전기차 화재 사고도 62건이 발생했다. 전기차가 늘어남에 따라 화재사고도 2021년 22건으로 2020년 11건에 비해 두배로 늘었다.

결국 미운오리로 전락한 전기차 소유자들은 정부의 미흡한 정책때문에 정말 혹독한 겨울을 보내면서 하루하루 밤잠을 설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