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촉구하는 전북지역 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 별다른 소요 없이 조용히 진행되고 있다.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북본부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지난 24일부터 군산시 군산항 인근에서 운송 거부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총파업에는 2000여 명의 노조원 대부분이 참여하고 있다고 화물연대 관계자는 전했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의 일몰제 폐지와 더불어 적용 차종·품목 확대, 안전 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촉구하고 있다.

현재 전북경찰은 별도 소요에 대비해 현장 인력을 배치하는 등 대비에 나선 상황이나, 아직까지 운송 방해 등 별다른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28일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교섭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만일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지난 6월과 같은 물류 차질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전북경찰은 긴급 물류차량들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에스코트 전담팀을 편성·운행에 나선 상황이다.

정상 운행하는 물류차량을 보호하고, IC 또는 주요 교차로부터 관할 사업장까지의 구간 중 물류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에 대비·안전히 운송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 골자다.

실제 경찰은 지난 25일 오전 11시 20분께 교통순찰차 2대와 경찰 오토바이 2대를 동원해 물류차량 3대에 대해 4.2km 구간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차량 5대에 대해 에스코트를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파업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차 기사들의 과로와 과속·과적 운행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으나, 일몰제로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