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화물노동자들이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북본부는 24일 오전 군산항 5부두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파업에 들어갔다.

이날 출정식에는 경찰 추산 500여 명의 노조원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의 일몰제 폐지와 더불어 적용 차종·품목 확대, 안전 운임제 개악안 폐기 등을 촉구했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차 기사들의 과로와 과속·과적 운행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으나, 일몰제로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노조는 앞서 지난 6월에도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정부의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적용 품목 확대 논의를 조건으로 파업을 종료했다. 하지만 정부가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파업에 돌입했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전북지역에서는 화물연대 전북본부 소속 조합원 2000여 명 대다수가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화물연대 관계자는 전했다.

김명섭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장은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운전자의 임금을 보장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라며 “안전운임제가 영구화될 때까지 파업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전북경찰은 현재 기동대 등 경찰력 380명을 투입해 집회 관리에 나선 상태다. 

이 과정에서 이날 오전 10시께 노조원들을 화물칸에 태우고 집회 장소로 향하던 트럭 2대에 대해 경찰이 범칙금을 부과하면서 일부 소요가 빚어지기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적재함에 사람을 싣고 운반할 경우 자칫 위험할 수 있어 범칙금을 부과하게 된 것”이라며 “파업 중 비노조원의 운송 방해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엄중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