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코레일과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 민주통합당이 정부의 수도권·호남고속철도(수서-평택-오송-익산-광주-목포 332.87km) 민영화 계획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는 보도(11일자6면, 12일자6면)와 관련,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까지 나서 "당정 협의를 통해 정부 방안이 수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정부의 일방적 민영화 방침에 제동을 걸었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 황영철 비대위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민간 사업자를 철도운영 시장을 참여시켜 경쟁체제로 재편하겠다는 민영화 방안과 관련된 논의를 벌였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황 대변인은 "조현정 비대위원이 SNS 상에서 부정적 의견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비대위 전체가 고속철도 민영화에 대한 우려와 반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또 "박근혜 비대위원장까지 나서 국민의 우려와 반대가 크고 그런 것은 질 높고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우려와 반대 입장을 표명하자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민주통합당 KTX 민영화저지 기획단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해양부가 재벌기업에 특혜를 주는 고속철도 민영화 계획을 국회와 국민들의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더욱이 제대로 된 사업계획도 없이 올해 6월까지 ‘무조건’ 민간운영자를 선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국회, 시민사회, 그리고 국민들의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 강중현 전주역장은 "철도교통의 시스템적 특성상 선행 및 후속열차간 운행정보 전달과 역과의 통신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쟁 관계에 있는 운영자간 협력에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며 "'경쟁도입'이든 '민영화'든 시기적 적합성과 추진방법에 대해 신중히 검토되고 합리적으로 결정,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2월27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2012년 업무계획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2015년 초 개통 예정인 수서~목포, 수서~부산 간 고속철도(KTX)의 운영권을 민간 기업에게 넘기는 방안을 공식화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