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더미에 내몰려 각종 개발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온 한국토지주택(LH) 공사가 재무개선을 위한 정부지원을 받게 됐다.
12일 LH 전북지역본부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난 10일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개정법률’이 국무회의에서 최종 의결됨에 따라 LH공사의 재무개선과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LH공사는 이번 법 개정 의결로 국민주택기금으로부터 차입한 자금의 변제를 다른 채무보다 후순위로 돌릴 수 있게 된다.
더욱이 채권발행의 신용도가 높아져 자금 조달과 운용의 폭을 한층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보금자리주택 등 서민주거 지원을 위한 사업과 혁신도시 등 국책사업 추진에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실제 LH는 지난해 천문학적인 금융 부채로 추진 사업에 곤란을 겪으면서 보상에 착수하지 않은 138개 신규사업에 대해 지자체와 주민협의 등을 거쳐 해제ㆍ취소, 사업규모 축소, 또는 시기 등을 조정했다.
심지어 LH는 지난 2010년 말 인력 25%의 인력을 줄이고 임금 10% 반납, 고유목적 외 사업 정리, 사업조정 등 재무구조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LH 전북지역본부 한 관계자는 "공사의 당면 과제나 다름없는 정부 지원책이 의결돼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며 "LH의 구조개혁이 완료되면 보금자리, 대학생 전세임대 등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